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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자에게 도움되는 블로그 포스팅 작성 요령 16가지

jidojabook 2023. 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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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의 포스팅을 쓰는 방법으로 

초보자가 알아두면 좋은 포인트를 

16가지를 정리했습니다.

 

  • 블로그를 쓰는 법을 알고 싶은 분
  • 블로그를 시작한 지 얼마 안되는 분
  • 자신의 쓰는 방법이 없거나 불안한 분
  • 쓰는게 즐겁지 않은 분

이 포스팅을 읽으시면

블로그의 글 쓰는 방법의

기본이 잡힐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쓰는 법을 아는 것으로,

글쓰기를 즐길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블로그를 작성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들을

정리하였습니다.

시작할 때 중요한 1가지

 

먼저 블로그를 작성할 때

반드시 잊지 말아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1. 방문자의 니즈파악

블로그를 작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항상

" 방문자의 시선 "을 가지고

작성하는 것입니다.

 

블로그는 자신이 말하고 싶은 것,

객관성이 부족한 정보를

일방적으로 적는 것이 아닙니다.

 

'유익하다', '보게 된다', '재미있다'와

같이 생각할 수 있도록 항상 방문자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블로그를 쓰기 전 중요포인트 6가지

블로그를 작성하는 포인트는

블로그를 작성하기 전에

준비 단계에서 시작합니다. 

 

2. 타겟팅(누구를 위한 글인가?)

포스팅을 작성할때

 '누구에게'를 쓸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한 것은 「누군가의 고민을 해결한다」 것. 

한 사람 한 사람이 안고 있는 고민이 다르지만,

모두를 아우르려고 글을 쓰다 보면

아무런 고민도 해결할 수 없습니다.

 

「누구」를 선택할 때는,

구체적으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타겟팅을 명확하게 할수록
도움되는 글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3. 무엇을 해결하고 싶은지 결정

다음 요점은 포스팅을 통해

방문자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그런 때에도 "방문자의 시선"은 중요합니다.

 

방문자의 시선이 없으면

자신의 시선의 목표로

포스팅을 하게 됩니다.

 

방문자의 기대에 부응하는

포스팅을 목표로 써 봅시다.

 

4. 키워드를 선택한다

다음의 포인트는 결정한 타깃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선택해

포스팅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것을 SEO(검색 엔진 최적화)라고 합니다.

 

가장 필요로 하는 키워드를

' 키워드 '로 설정합니다. 

 

그 키워드로 검색하는 유저는,

어떤 요구를 가지고 있는지를

생각하고, 포스팅을 만들어 갑시다.

 

내가 지금까지 써보고 좋았던 아이템 6가지

-> 키워드가 없습니다.

방문자가 쓰는 검색어가 없기에

검색이 될 확률이 낮습니다.

 

캠핑에 좋은 아웃도어 의자 5가지

-> 캠핑, 아웃도어 등 명확한 키워드가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블로그 제목은

감각으로 결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키워드에 대한 수요가 있을까?"를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키워드를 넣어보세요.

키워드 선택에 추천 도구 - 키워드마스터

 

키워드마스터

블로그 키워드 조회툴

whereispost.com

  • 어떤 키워드가 더 많이 검색되는지
  • 관련 키워드는 뭐가 있는지
  • 해당 키워드에 글은 몇개나 있는지

 

5. 키워드를 포함한 포스팅 타이틀을 만든다

 

키워드는

제목에 포함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목에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면

방문자는 선택하지 않습니다.

 

타이틀을 만들 때의 요령은 다음 3가지입니다.

  1. 포스팅 내용과 관련된 제목으로 만들기
  2. 포스팅 타이틀의 형태(템플리)를 기억한다.
  3. 검색할 키워드를 입력

 

6. 구성은 쓰기 전에 결정한다

블로그를 작성하기 전에

글의 구성을 먼저 결정합니다.

 

갑자기 쓰기 시작하면,

전하고 싶은 것이 흔들리거나,

본래는 필요가 없는 내용까지

포함되어 나빠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블로그를 작성하기 전에

구성을 만들어 두면

그만큼 시간이 필요하지만,

좋은 포스팅을 위해서는

필요한 작업입니다.

 

7. 결론→이유의 순서를 추천

블로그 포스팅을 쓰는데

추천하고 싶은 것은, 

결론을 쓴 후에 그 이유(로직)를

설명하는 구성입니다. 

 

추가로 구체적인 예를 들어,

마지막에 정리를 넣으면

좋은 느낌에 정리됩니다.

 

이 포스팅이 하고 싶은 것은

이야기는 무엇인가,

방문자가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결론을 먼저 전하고 설명합니다.

 

블로그 본문 작성 방법 포인트 8가지

 

8. 글쓰기를 위한 규칙을 기억

블로그를 작성할 때 아래의 내용은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어미는 연속해서 같은 것을 사용하지 않는다.
  • 추상적인 단어는 피한다.
  • 3자리 이상의 숫자에는 콤마를 넣는다.
  • 상품명, 서비스명은 올바르게 표기한다.
  • 인용을 하는 경우는, 인용원을 명기
  • 맞춤법을 체크한다.
  • 한 문장을 너무 길게 하지 않는다.
  • 이중 표현에 주의

 

9. 서두는 마지막에 다시 씁니다

리드문(포스팅 처음의 문장) 은,

방문자가 타이틀의 다음에 보는 것이며, 

블로그 포스팅 중에서 가장 중요한 문장입니다.

 

리드문에는 유저가 요구하는 정보가

포스팅에 포함되어 있는지를

판별해 주는 역할이나, 유저와의 거리를 줄이는

아이스 브레이크와 같은 역할이 있습니다.

 

리드문은 처음에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블로그 본문을 완성하고 나서

「방문자에게 해당 내용이 전해지는가」를

의식해 재작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리드문은 첫인상. 

방문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최대한의 힘으로!

 

10. 간결하게 쓴다

이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 없어도 되는 내용은 쓰지 않는다 "는

것을 의식하고 간결하게 쓰도록 유의합시다. 

 

다음은 문장 예입니다.

 

이 블로그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읽으면 블로그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이 포스팅을 읽으면 블로그를 작성하는

방법의 기본을 배울 수 있습니다.

 

짧게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11. 어려운 표현은 가능한 한 사용하지 않는다

당신에게 당연한 말이라도

초보자에게는 당연하지 않습니다. 

 

블로그를 쓸 때, 기본적으로는 가능한 한

어려운 표현이나 말, 전문 용어 등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방문자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2. 표제・본문에도 키워드를 포함한다.

제목은 단순히 문자 크기가 변경되는 

디자인 목적이 아닙니다.

이 장에서는 무엇을 쓰고 있는지를

방문자와 검색 엔진에 전달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SEO도 생각해 간결하게

 

13. 어미를 통일한다.

블로그를 읽고 위화감이 있는 경우

원인으로 많은 것이 

어미가 통일되지 않은 경우입니다.

 

개인 블로그에서는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부드럽고 정중한 인상이 되는

 「입니다/합니다」 통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4. 그림을 넣는다.(관련 도형이나 이미지)

그림을 넣으면 텍스트뿐만 아니라

시각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어

방문자가 내용을 더욱 알기 쉽게 됩니다.

 

15. 목차를 정리

블로그를 작성할 때 가능한 한

목차를 정리하면

정보가 정리되기 쉽습니다.

 

블로그 본문을 작성한 후 마지막 1가지

 

16. 하룻밤 자고 다시 읽는다.(검토)

 

포스팅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분명 지금 할 수 있는

최고의 포스팅이 완성된 것입니다. 

 

다음날 스마트폰에서

방문자의 시선으로 글을 읽어보세요. 

분명 신경이 쓰이는 점이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수정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읽어보고

수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블로그를 작성할 때

알면 좋은 요령들을 적어봤습니다.

 

블로그를 작성하기 전에

꼭 한번 검토하고 적용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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